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 십이지신에 대해 알아보자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사람이면 누구나 태어난 해를 기준으로 자신만의 띠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띠라는 것이 12년마다 반복되기 때문에 띠동갑이란 말도 있습니다. 띠동갑이란 바로 12살 차이나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기 때문이죠.

그 12가지 띠를 상징하는 말로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子丑寅卯 辰巳午未 申酉戌亥)가 있고 각각의 한자를 상징하는 동물들이 하나씩 있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호랑이띠, 돼지띠, 닭띠도 바로 이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子丑寅卯 辰巳午未 申酉戌亥)를 통해 정해집니다.

이렇게 자신이 태어난 해를 상징하는 동물은 모두 12가지 종류가 있고 그 동물들을 일컬어 십이지신(十二支神)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子丑寅卯 辰巳午未 申酉戌亥)의 십이지신(十二支神)을 상징하는 동물들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십이지신의 첫번째인 자(子) - 쥐


십이지신의 두번째인 축(丑) - 소


십이지신의 세번째인 인(寅) - 호랑이

The Beast
The Beast by Juan Rubiano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십이지신의 네번째인 묘(卯) - 토끼


십이지신의 다섯번째인 진(辰) - 용


십이지신의 여섯번째인 사(巳) - 뱀

~
~ "Clear"ly Harmless ~ by ViaMoi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십이지신의 일곱번째인 오(午) - 말


십이지신의 여덟번째인 미(未) - 양


십이지신의 아홉번째인 신(申) - 원숭이

Sleeping Baby Macaque
Sleeping Baby Macaque by jasohill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십이지신의 열번째인 유(酉) - 닭


십이지신의 열한번째인 술(戌) - 개


십이지신의 열두번째인 해(亥) - 돼지


이상으로 십이지신(十二支神)에 해당하는 열두가지 동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십이지신(十二支神)에 얽힌 재미있는 설화도 있습니다.

아주 옛날에 하늘의 대왕이 각 동물들에게 말하길, "정월 초하루에 천상의 문까지 제일 먼저 도착하는 짐승의 순서로 그에 걸맞는 지위를 주겠노라" 라고 하였답니다.
그 말을 듣고 모든 짐승들이 열심히 훈련을 하였는데 그 중 소가 가장 뛰어났고 모두들 소가 가장 먼저 들어올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그걸 옆에서 지켜본 쥐는 자신이 아무리 빨리 달려도 다른 짐승들 보다 빨리 달릴 자신이 없었기 때문에 소에게 붙어서 소가 제일 먼저 들어오려는 순간 소에서 뛰어내렸습니다.
그걸로 쥐가 가장 먼저 들어오게 되었고 쥐가 십이지신(十二支神) 중 첫번째가 되었답니다.

어렸을 때 한번 쯤 책을 통해서나 TV를 통해서나 한번 쯤 들어보신 이야기 일 듯 합니다.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子丑寅卯 辰巳午未 申酉戌亥)를 알고 있으면 자신의 띠를 통해 상대방의 띠를 알 수도 있기 때문에 알고 있으면 여러모로 편리할 듯 합니다. 가령 자신의 띠가 닭띠에 해당하는 '유(酉)'라면 자기 보다 한살 어린 사람은 '술(戌)'이므로 개띠 입니다. 그리고 자신보다 두살 나이 많은 사람은 '미(未)'이므로 양띠가 되는 것입니다.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子丑寅卯 辰巳午未 申酉戌亥)의 십이지신을 꼭 외우지는 않더라도 이런 것이 있다는 걸 알고 생활에 활용을 하면 될 것 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1/01/05 12: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2012/01/23 15: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하고 말이 바뀌었네요..



티스토리 툴바